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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트 필기

소개

1.
전상기 : 산호제, LG 벤처스
2.
유아란 : 홍콩, 보험사 → 보험금 프로세스 프로젝트 → AR/VR → 보험 쪽에서는 적용된게 많이 없는데 고객이 보험에 대해서 느끼는 것을
3.
한다은 : LA, 디자인, AR/VR
4.
글로리 : 샌프란, 페이스북 AR/VR, 로컬라이제이션
5.
Hannah Joe : 리테일 섹터, emergive experience
6.
류현정: 조선 비즈 기자님, 팟케스트 운영중
7.
Ian Park: 베이에어리아, 사모펀드
8.
Jennifer Lee : 뉴욕, UX designer , digital transformation consulting firm
9.
Jongyeoul Kim : 서울, AR 엔진 개발 회사 founder & engineer, SF 연수
10.
Kevin Kim : 김영민 대표님 지인
11.
Min: 베이, 시스코, 피엠, 앤터프라이즈 네트워크/크라우드 솔루션, 바르셀로나 컨퍼런스에서 AR/VR 사용하여 프로덕트 런칭 경험, 다른 솔루션/상용화 방법이 있는지 궁금해서 참여
12.
Sujin Kim: 샌프란, 삼성 모바일, 마케팅, 코비드 mindfulness 관심, AR/VR 접목을 통한
13.
Sun Choi: 부산, 샌프란 엘셀러레이터 근무, 한국 런칭중
14.
Youngjae Ji: LA, 우버, 엔지니어, 수족관 AR/VR
15.
Eric kim : 베이 에어리어, 센드버드, 솔루션 엔지니어
16.
조아현 : 시애틀, Stripe, AR/VR

주제

AR/VR

VR은 헤드셋, 가상현실
1.
An overview of AR and VR Technology and Applications
a.
6 degrees of freedom
b.
Miminim VR Requirements
c.
다른 미디어 인더스트리에 비해서는 발전이 많이 되지 않았다 (5년정도 지났지만 많은 발전은 없었다).
i.
Google, Facebook, Samsung등 많은 대기업이 자체 VR 디바이스 제작을투자했지만...다 셨다운 함. (less than 1% market share)
ii.
순수 VR의 시대는 끝났다고 생각해야함
iii.
Cinematic VR은 immersive experience로 정의할 수 있다. 이 마켓도 폭팔하지는 못했지만 가능성은 있다고 생각.
iv.
그렇지만 이런 마켓 분위기속에서도 계속할 수 있었던 이유는 이런 기술들이 할리우드 영화산업에 적용되어왔기 때문이다.
1.
(예) The Walt Disney StudioLAB)
2.
Disney, Warner Brothers 2018-19년 트랜드가 모든 프로모션 영화를 VR로 제작하였다가 19년 말에 끝났다.
a.
분명 VR이 효과적인 프로모션이라고 생각해서 가능성을 봐서 투자제작을 했을텐데 없어진 이유는?
b.
제대로 된 디바이스로 봐야 이 컨텐츠를 효과적으로 소모할 수 있는건데 native target viewer의 1%정도 밖에 미치지 못했다.
3.
디바이스 경쟁이었는데 생각했던것 만큼 VR 헤드셋이 풀리지가 않았다
4.
Jaunt 에서 자체 장비와 콘텐츠까지 다 가졌기 때문에 성공했다
5.
XR 영역은 애플이 뛰어들기 시작하면서 열릴것 같다.
Facebook은 3billion 이상의 금액을 투자했기 때문에 끌고나갈 수 있다고 생각함.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플랫폼까지 섬렵하고 있는데, 이는 페이스북이 플랫폼 회사이기때문에 가능한 것 같다.
키는 디바이스, 플랫폼를 세팅하는 것이다
그렇죠 에코시스템이 존재하려면, 유저가 있어야하고, 컨텐츠가 있어야 유저가 생기고, 컨텐츠를 개발하는 개발진이 많아야 좋은 컨텐츠가 나오니까요그럴려면 기기의 가정 유입 가격이 중요하다고 봅니다

AR

AR은 AR글래스, 실제공간에 투영시키는 기술
모바일을 통한 접근

MR

홀로그램 장비가 $3500
magicleap 은 2295
https://www.youtube.com/watch?v=POGzo9TKEUw&ab_channel=l2pbomb이런것도 MX인가요?라이엇게임즈에서 홀로그램 띄워서 콘서트 하던데 영상 위에 에니메이션을 입한건지, 실제로 보이는건지, 콘서트 참여자 입장에서 어떻게 보이는지 모르겠어요 ㅎㅎ
IR 카메라가 들어가서 Depth가 생김, 다시 재구성을 한다
이전에는 상용화가 안된 이유는 퀄리티가 나오지 않았는데 이제는 컴퓨팅 파워가 나와서 점으로 렌더링이 가능하다
인텔 스튣
홀로그래픽 영상은 6 degree of freedom, AR, VR, MR, 심지어 2D 공간에 재현이/적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매력적이다.

XR

1.
XR (Extended Reality)
Virtual production
LED로 전부 둘러쌈
Virtual Setting
네트워크도 굉장히 중요한 부분이다
디지털 엑터
미디어의 소비가 인터렉티브하고 리얼타임해지니까

질문

1.
AR/VR
2.
VR → AR? 더 가능성이 있나?
a.
VR은 디바이스 보급 문제에 계속 부딛히는것 같은데 인더스트리 커스가 AR로 넘어가는건지 궁금하네요.
3.
왜 매수했냐도 팔로우업 질문이 될 것 같은데요, 페이스북은 소셜 - 사람과 사람을 연결하는데에 ar/vr을 툴로 보고 적극 지원하고 있는 것 같아요
4.
그럼 AR/VR이 상용화 되는 시점?
5.
ER 이 상용화 되는 시점은 3년 정도 본다, 애플이나 페이스북이나 마소 500불 이하의 디바이스가 나오면 된다 → B2B 시장 은 3년
6.
홀로그래픽 production agency 의 b2b 영역이 먼저 올것 같고
7.
VR은 게임 시장